- 도착하면 복장을 단정히 하고 큰 법당에 들어가서 부처님께 예배드립니다.
- 다음에는 종무소에 가서 예약자임을 밝히고 대중명부에 신상을 기록합니다.
- 종무원의 안내에 따라 방사를 배정 받습니다.
- 주지스님께 인사드립니다.
- 화장실, 목욕시설, 공양간 등 시설물의 위치를 알아둡니다.
- 도착한 시점에서 일과를 알아서 동참합니다.
- 일상 중에 모르는 것이 있으면 종무원이나 스님에게 여쭤보도록 합니다.
 
  - 예불과 공양은 반드시 시간에 맞추어 참석하여야 합니다.
- 법당에서의 예절을 잘 지켜야 하며, 스님을 만나면 먼저 합장 인사해야 합니다.
- 상호간에는 합장으로 인사하고, 항상 존댓말을 사용하여야 합니다.
- 큰소리를 내거나 심한 몸짓으로 대중을 놀라게 해서는 안 됩니다.
- 무슨 일이 있으면 소임자에게 정확히 말해야 하고, 두런두런 불평을 해서는 안 됩니다.
- 남의 허물을 보고 말하거나, 타인을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.
- 모든 것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먼저 이해하려는 대승보살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.
- 가급적이면 말을 삼가고, 참배의 본래 목적인 기도와 수행에 정신을 가다듬고 매진해야 합니다.
- 신행 상담을 원할 경우 주지스님을 뵙고 말씀드리면 됩니다.
 
  - 자신이 사용한 모든 물품은 아끼고 온전하게 보호해야 합니다.
- 자신이 사용하는 방은 어느 때나 깨끗이 청소되어 있어야 합니다.
- 방은 가급적이면 개인으로 배정하지만, 원칙은 여럿이 함께 방을 사용합니다.
- 개인이 먼저 사용 중인 방에 누군가 함께 사용하기를 요청하면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.
- 자신에게 배정된 방사나 기타 사항에 대해서 불편사항이 있으면 소임자에게 먼저 이야기해야 합니다.
- 방을 완전히 비우게 될 때에는 반드시 종무소 담당자나 소임자 스님에게 알려야 합니다.
 
  ① 예불과 공양은 모든 사람들이 함께 하는 시간이므로 반드시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
② 예불 시간에는 미리 법당에 들어가서 좌정하고 있어야 합니다.
③ 큰 법당 예불을 마치고, 개별적으로 나한전이나 굴법당에 기도 드려야 합니다.
④ 만약 공양에 불참 할 경우에는 사전에 정확히 종무소에 연락해야 합니다.
⑤ 단체 팀일 경우 사전에 예약하고 확인하지 않으면 공양하지 못 할 경우가 많습니다.
⑥ 예약 후 공양 참석이 어려울 경우 경우에는 최소한 3시간 전에 반드시 알려줘야 합니다.
⑦ 대중들에게 음식공양을 올리고자 할 때는 사전에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상의합니다.
 
 
시간
일과내용 참배자 행동요령
04:00- 도량석 및 종성 예불 준비
04:30- 범종 타종 법당 참석
04:30- 예불시작 예불 동참
06:30- 아침공양 공양 참석
10:30- 범종 타종 예불 동참
10:30 사시예불 예불 동참
12:00- 점심공양 공양 참석
18:00 저녁공양 공양 참석
19:00- 범종 타종 법당 참석
19:00- 저녁예불 예불 동참
21:00 취침
22:00까지   조용한 개인 활동
이후   반드시 취침
 
  - 북소리가 나면 몸을 깨끗이 하고, 옷매무새를 단정하게 준비합니다.
- 대종을 치면 법당에 들어가 3배한 후 무릎을 꿇고 앉아서 조용히 부처님을 생각합니다.
- 스님들 뒤에 가지런히 앉고, 혼자서 높은 곳(2층)이나, 외진 곳에 혼자 동떨어져 앉는 일은 삼가 해야 합니다.
- 대종을 칠 때부터 예불이 끝날 때까지는 개인적인 행동을 삼가야 합니다.
- 특히, 정근과 참선할 때는 개인적으로 절을 하거나 염주를 돌리며 소리를 내어서는 안 됩니다.
- 예식 때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목탁 치는 스님을 따라 행동하면 됩니다.
- 예불문을 모르면 미리 <법당용 예식집>을 준비하여 보면서 해야지 혼자 우물쭈물 하면 안 됩니다.
→ 예식집은 법당에 비치되어 있습니다.
- 약천사 예불은 반야심경 독송 후, 참선(10분)까지는 모두 참가해야 합니다.
- 예불이 끝나고 시작하는 기도에 가능하면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한 예불 참가자의 자세입니다.
 
New Document